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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게재 제한 불러오는 무효 트래픽 IP 추적하기

by 제로 마인드 2023. 1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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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든 애드고시를 거쳐 얻어낸 광고가 본인의 의도와 상관없이 게재 제한 또는 정지된다면 너무 억울합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누가 무효 트래픽을 만들었는지 해당자의  IP 확인 작업이 필요합니다. 악의적인 무효 트래픽을 일으키는 IP를 추적하고 차단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무효 트래픽 IP 추적 필터 생성하기

우리 포스팅에 들어와 글을 읽어 주고 광고까지 클릭해 주는 분들은 우리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움을 주는 고마운 분들입니다.

 

그러나 그중에는 나쁜 마음을 먹고 불법적인 무효 클릭으로 트래픽을 순간적으로 폭증시켜 광고주에 손해를 주고 블로그 주인에게 광고 제한이라는 손해를 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문자의  IP를 추적하고 차단하는 방법을 갖추는 것은 꼭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새로운 측정 기준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다음 구글 태그 관리자와 연동하여 IP를 추적하는 필터를 생성하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태그 관리자로 IP추적을 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해 보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새 측정 기준 만들기

▶맨 밑 바퀴 모양의 관리 → 맞춤정의 클릭 → 맞춤 측정 기준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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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맞춤 측정기준 선택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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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이름에  IP addr ,  ② 범위는 세션, ③사용 중에 체크한 후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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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측정 기준이 생성됩니다. 여기서 '지수의 숫자'를 확인해 둬야 합니다. 보통 처음 생성하는 경우는 1이나 생성 횟수에 따라 2,3으로 변경됩니다. 본인의 생성된 번호를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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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추적 정보로 가서 추적코드를 선택합니다.

 

▶추적정보 클릭 → 추적정보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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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적 ID는 나중에 기재해야 하기 때문에 메모장 등에 복사해 둬야 합니다.

범용 사이트 태그 스크립트를 복사한 후 본인 블로그의 스킨편집에 들어가서 <HEAD> 아래에 붙여 넣기를 합니다.

☞복사 Ctrl+c ,  붙여 넣기 Ctrl+v

 

여기까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해야 하는 첫 번째 설정이 끝이 났습니다. 다음으로 구글 태그 관리자로 가서 새로운 계정을 생성한 후 애널리스틱과 연동하는 작업을 하겠습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에서 계정추가  하기

▶구글 태그 관리자에 접속합니다.

 

웹 및 모바일 태그 관리 솔루션: Google 태그 관리자

Google 태그 관리자를 사용하는 소규모 비즈니스는 모든 웹사이트 태그를 한곳에서 배포하는 태그 관리 솔루션을 통해 쉽고 간단하면서도 안정적으로 태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marketingplatform.google.com

①무료 사용을 클릭한 후  ②계정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 새 계정 추가화면에서 계정 이름, 국가를 선택합니다.

①계정 이름 : 정해진 것은 없으나 본인 블로그 이름이면 기억하기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②국가는 대한민국으로 선택합니다. 

 

▶컨테이너 이름에는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https:// 를 제외하고 입력합니다.

 

▶타깃 플랫폼은으로 지정한 후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서비스 이용약관 화면에서 예를 선택하면 Google 태그 관리자 설치 화면이 나옵니다.

 

▶첫 번째 코드를 복사하여 본인 블로그 스킨편집에 들어가서(HTML편집) 가능하면  <head>의 바로 아래에 붙여 넣습니다.

▶마찬가지로 두 번째 코드를 복사하여  <body> 태그 바로 뒤에 붙여 넣습니다.

 

여기까지 하면 계정이 생깁니다. 조금 복잡한 것 같아 보여도 실제 따라 하면 어려운 내용이 없습니다. 나중 블로그가 성장한 후 광고게재 정지나 계정 정지를 당할 경우  해당 IP를 추적해서 그 자료를 구글에 제출해야 할 경우 꼭 필요한 설정입니다.

 

▶작업 공간에서 변수를 선택한 후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 새로 만들기 클릭 후 나타나는  이름 없는 변수에서 가운데 그림을 클릭하면 변수 유형 선택이 나타나고 그중에서 자바스크립트 변수를 클릭합니다.

 

▶전역 변수 이름에 skp_ip_addr을 입력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변수 이름 변경 창이 뜨면 VAR_ADDR을 입력하고 저장하면 됩니다.

 

다음 단계로 작업공간의 태그-새로 만들기로 가서 설정을 합니다. 새로 만들기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그림이 생성되고 가운데 클릭합니다.

 

▶먼저 태그 구성의 가운데 그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맞춤 HTML을 클릭합니다.

 

▶html 창에 있는 스크립트를 똑 같이 복사하고 붙여 넣은 후 고급설정을 선택하고 태그 우선순위에 300을 입력합니다.

 

▶다음에는 고급 설정아래에 있는 트리거 선택을 합니다. 트리그 가운데 그림을 클릭한 후 All Pages를 선택하고 저장을 합니다. 

All Page를 선택하면 우리가 지금까지 설정해 온 것이 다 보입니다. 설정이 잘 되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태그 유형 : 맞춤 HTML ②태그 실행 우선순위 : 300 ③트리그 : All Page로 설정이 잘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 이름 변경 창이 뜨면 PUSH_IP_ADDR 입력 후 저장을 선택합니다.

 

다음에는 작업공간에서 트리거 새로 만들기를 합니다.

 

▶앞에서와 똑 같이 가운데 이미지를 클릭한 후 유형 선택에서 창로드를 클릭합니다. 트리거 유형이 페이지뷰-창로드 로 되어 있으면 정상입니다. 확인 후 저장합니다.

 

▶ 저장 후 트리거 이름 변경 창이 나타나면 Page View로 입력한 뒤 저장하면 됩니다.

 

이번에는 작업공간에서 태그를 선택해 남은 설정을 마무리해 보겠습니다. 앞에서 설명한 부분은 그림을 제외하고 글로 대신하겠습니다.

 

▶작업공간에서 태크를 선택한 수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이번에도 가운데 이미지를 클릭한 수 태크 유형으로 Google 애널리틱스 :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선택합니다.

 

▶①설정 재정 체크추적 ID코드 입력 한 후 기타 설정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스틱 새 측정 기준 만들기 할 때 꼭 복사 저장 해 두시라고 한 것입니다.

☞ 저장을 깜박하신 분들은 애널리틱스로 가서 맨 밑 톱니바퀴(관리)→ 관리자 → 추적 정보 → 추적코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 설정에서 ①지수에 아까 본인이 확인해 둔 숫자를 넣고 측정기준값의 그림을 클릭합니다.

☞처음 설정하는 분들의 경우 대부분은 1입니다.

 

 

② 변수 선택에서 VAR_IP_ADDR을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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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기타 설정에서 맞춤 측정기준의 값이 바뀌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다음은 아래의 트리거 화면에서 전과 같은 방법으로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①트리거 선택에서 Page View를 선택합니다.

②태그이름 변경에서 이름을 GA로 변경 후 저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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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제출

④게시

 

마지막으로 버전 변경 사항에 GA/ Page View(또는 설정한 이름)/PUSH_IP_ADDR/VAR_ADDR 추가된 것이 확인된 경우 설정이 끝이 났습니다.

 

 

애널리스틱을 이용 IP추적하기

이제 구글애널리틱스와 태그 관리자릉 이용한 IP추적을 할 수 있는 설정이 끝났습니다. 이제 광고를 클릭하는 Ip를 추적하고, 방법을 알아봐야겠습니다. 10월 3일에 트래픽이 갑자기 폭증하여 광고 게재 제한을 받았습니다. 이때 무효 트래픽이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행동 → 게시자 → 게시자 페이지를 선택합니다.

 

▶오른쪽 중간쯤에 있는 보조 측정기준을 클릭해서 창에 ip라고 치면  맞춤 측정기준에 IP addr 이 나타납니다. 우리가 설정해 놓은 결과물입니다. 클릭합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날짜 선택에서 정보가 필요한 해당일로 설정합니다.

 

▶블로그에 접속한  IP 주소가 생성되고 접속자가 해당 페이지를 몇 번 클릭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오늘 설정을 완료한 경우 대략 하루 정도 지나면 데이터가 업로드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바로 데이터가 없다 하더라도 설정이 잘 못 된 것으로 생각 마시고 기다렸다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평소 500명 전 후의 방문자를 보이다가 추석 연휴기간인 10월 3일 1만 명이 넘는 방문자가 발생하고 그로 인해 광고 게재 제한을 받았습니다.  아시안게임 기간에 우리 탁구 여자 복식조의 승리 소식과 그 밖의 경기 결과를 작성해 놓았는데 엉뚱하게 지난 5월 세계탁구 선수권대회에서 우리 여자 복식조가 중국을 4강에서 격파한 소식을 전한 포스팅에서 네이버를 통해 수천 명의 방문이 생겼던 것입니다.

 

나쁜 손길은 없는 것으로 보여서 당행이지만 앞으로 실제 이런 공격이 있을 경우 구글에 소명 자료를 제출하여 빠른 광고 게재 회복을 위해 꼭 필요하겠다는 생각에서 관련 지식은 부족하지만 이 포스팅을 작성해 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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