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대게 자신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을 대단히 중요한 것처럼 생각합니다.
그래서 삶이란 결국 하나의 극적인 일을 해결하고 또다시 다른 극적인 일에 부딪치면서 살아가는 것이라 생각 합니다.
그러나 삶 속에서 마주치게 되는 난관에 좀 더 쉽게 접근하는 습관을 터득할 경우에는, '극복할 수 없는' 것처럼 보였던 문제들이 전보다 관리하기가 훨씬 수월하게 느껴지지 시작합니다.
우리의 삶에 좀 더 평온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모든 힘을 쥐어짜 내 인생에 대항하는 대신, 문제들을 '그냥 지나가도록'하는 법을 터득하여 삶을 순조롭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사소한 것에 연연하지 마라
조금만 더 차분히 생각해 보면 대단하지도 않은 일인데도 우리는 곧잘 흥분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 타인이 자신의 차 앞에 끼어들려고 할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욕부터 하고 화를 냅니다.
일상에서 이와 비슷한 짜증스러운 일들이 생기더라도 사소한 일에 신경 쓰지 않는 방법을 깨닫는다면 그에 대한 보상은 엄청납니다. 그러나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사소한 일에 끙끙대느라 정력을 낭비하고, 인생의 신비와 아름다움을 완전히 잃어버린 채 살아갑니다.
만약 지금부터라도 사소한 일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 노력한다면, 놀랍게도 좀 더 강해지고 더욱 친절하고 유연해진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 서 있는 그 자리에서 행복을 찾아라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행복을 끝없이 뒤로 미루면서 살아갑니다. 사람들은 '언젠가는' 행복해지리라 믿으면서 힘겨운 하루하루를 보냅니다. 사람들은 지불해야 할 청구서가 다 해결되고, 학교를 졸업하고, 좋은 직장에 취직해서 일찍 승진하면 행복해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결혼을 하고, 아이를 갖고, 또 다른 일들이 해결되면 삶이 즐거워질 것이라고 자신에게 최면을 걸며 살아갑니다.
이렇게, 우리는 인생의 각 단계에서 지금 이 시기를 벗어나게 되면 틀림없이 행복해질 것이라 믿습니다.
최선을 다한 후, 좋은 차를 사고, 멋진 휴가를 떠나고, 결국에는 은퇴를 했을 때 비로소 완전해지리라 기대하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행복에의 기대만 끝없이 이어지는 가운데 인생은 계속해서 흘러만 갑니다.
인생은 항상 어려운 도전들이 넘쳐나기 마련입니다. 이 점을 받아들이고 어떤 상황에서도 행복해지기로 '결심'하는 것이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최선의 방법입니다. 결국, 행복은 우리가 지금 현재 가고 있는 길 자체인 것입니다.
멜로드라마를 멜로우드라마(Mellow - Drama)로 바꿔라
이 방법은 '사소한 것에 골치를 썩이지 말라'는 말을 달리 표현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멜로드라마, 즉 "액션과 줄거리 위주의, 터무니없이 극적이고 과장된 연극"의 주인공인양 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하여 매우 예민하게 반응하며, 사소한 일들을 마치 대단한 일이라도 일어난 것처럼 부풀리곤 합니다.
스스로에게 인생은 감성적이고 통속적인 멜로드라마가 아니라는 점을 상기시켜야 합니다.
인생은 삶 속의 단순하고 자연적인 즐거움을 편안한 상태에서 조용히 관조하는 멜로우(Mellow Drama) 드라마라 생각하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것이 아주 강력하고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라
외국을 여행했거나 간접적으로 외국의 풍물을 접해 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나라마다 다른 커다란 문화적 차이에 대해서 알고 있을 겁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각각의 현실 원칙, 즉 환경에 따라 변화되는 생활 방식을 들여다보면, 문화의 이질성만큼이나 각 개인 간의 차이도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실원칙은 우리에게 세상을 바라보는 개인 간의 차이를 인정할 것을 요구합니다. 그것은 단순히 나와의 차이점을 관대하게 보아 넘기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그런 방식으로 행동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을 말합니다.
타인이 자신과 다르게 행동하고 다르게 반응하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일 때 인간관계의 갈등이 놀라울 정도로 사라지고 비로소 타인에 대한 사랑과 자신의 개성을 자랑스러워하는 마음이 가슴 가득히 퍼지는 것입니다.
'인생은 공정하지 않다'는 사실을 받아들여라
많은 사람들이 흔히 저지르는 잘못 중 하나는, 인생은 공정한 것이라거나 언젠가는 그렇게 될 것이라고 믿으면서 자신이나 타인을 그저 애처롭게만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인생은 불공평하며, 앞으로도 결코 공정해지지 않습니다.
인생의 불공평함을 인정하는 태도가 지닌 한 가지 장점은, 현재 우리에게 주어진 상황에 최선을 다하게 만들고 더 이상 자신을 괴롭히지 않게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해내는 것이 '인생의 과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일단 이 사실을 받아들일 수만 있다면, 모든 사람이 지닌 능력은 제각기 다르며, 저마다 독특한 힘과 도전 정신을 갖고 있다는 것 또한 인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진리를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타인과 자신을 딱하게 느낍니다. 그러나 괜한 동정심은 이미 자신을 비참하게 여기고 있는 사람을 더욱 비참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 자기 파괴적인 감정입니다.
세상은 정말로 불공평합니다. 이제 그 사실을 당당하게 받아들이고 자신에 대한 쓸데없는 동정심과 불평을 던져 버립시다. 지금 당장 자신에게 진정도움이 되는 행동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실천합시다.
그 길만이 이 불공평한 세상에서 성공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지금 당장 사랑한다고 말하라
작가 스테판 레빈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만약 당신에게 남아 있는 시간이 1시간밖에 없고, 단 한 번의 전화 통화만을 할 수 있다면 누구에게 전화를 하며, 무슨 말을 하겠는가? 그리고 어째서 망설이고 있는가?"
사람들은 아마도 자신이 영원히 살거나, '언젠가는'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그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얘기할 수 있으리라고 믿고 싶을 것입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너무도 오랫동안 단순히 '그때'가 되기를 기다리기만 합니다. '바로 지금'이야말로 당신이 그들을 얼마나 소중하게 생각하는지 알릴 수 있는 절호희 기회인 것입니다.
사랑한다는 말 한마디가 그 말을 들은 사람에게 얼마나 많은 것을 의미하는지 알고 있습니까? 세상의 어떤 것도, 그 말을 들은 사람에게 그보다 커다란 의미가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안다면 놀랄 것입니다.
어떤 식이든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사랑을 알리는 일에 익숙해지고 나면, 그 일은 분명 자연스럽고 일상적인 삶의 한 부분이 됩니다.
그리고 그 결과, 어느새 사람들로부터 더 많은 사랑을 받는 존재가 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도서•창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별',하이든 교향곡 45번 (0) | 2023.03.13 |
---|---|
초속 1,400km로 달리는 산타의 썰매 (0) | 2023.03.12 |
음악 감상에도 뉴트로 열풍 등 (0) | 2023.03.11 |
황금의 5가지 법칙 (0) | 2023.03.09 |
春三月에 읽어 보고 싶은 책 (0) | 2023.03.04 |
댓글